인추협,6.25참전용사에 대한 합당한 예우 촉구 성명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이사장 고진광/인추협)가  6.25참전용사들의 참전명예수당을 100만원으로 인상해줄 것을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인추협은 성명에서 "5천년이 넘는 동안 나라에 몸과 마음을 바친 수많은 유공자들이 있지만 역사적으로 가장 많은 유공자는 6.25전쟁때 나왔다"며 "그 유공자분들의 일부가 아직 생존해 있기에 국가가 혼신을 다해 보살펴드려야 한다"고 밝혔다.

인추협은 "동족상잔의 비극 속에서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해 충성을 다하고 희생하신 분들을 위해 당연히 국가는 모든 예우를 갖춰 보살펴 드리는 것이 마땅함에도 기본적인 삶조차 영위하기 힘든 지원을 받고 있다"며 "6.25참전용사들의 삶은 호국 현충일의 취지와는 매우 거리가 멀다"고 비판했다.

인추협은 "그 분들에게는 정말 시간이 많이 남아 있지 않다"며 "말뿐인 예우가 아닌 현실적인 예우가 되도록 빠른 시일 내에 제도 개선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문했다.

인추협은 "80~90대가 대부분인 6.25참전용사들은 현재 5만 9376명이며, 매달 1000여명이 세상을 뜨고 있다"며 " 따라서 월 35만원인 6.25참전명예수당을 2022년 최저생계비 116만 6887원과 같은 수준인 100만원으로 시급히 인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국가보훈병원은 물론 국가보훈처보훈위탁지정병원의 진료비, 약제비 등의 의료비를 본인에게는 전액 무료 지원하고 배우자와 직계가족에 대해서도 의료비의 60%를, 손자녀에게는 30%를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자료사진 6.25 참전용사 장례식(사진 인추협 제공)

자료사진 6.25 참전용사 장례식(사진 인추협 제공)

"새로운 정부와 국회는 '참전유공자법'이 생존해 계신 분들에게 실용적으로 필요한 예우 상향조정, 주거환경 개선뿐만 아니라 후손들에 대한 혜택까지 포함할 수 있도록 하고, 잘못된 심사로 인해 유공자로 인정되지 못한 분들에 대한 재심사 등을 추진하도록 조속히 법 개정을 해야 한다.

6.25전쟁에 참전했지만 참전 기록이 없거나 홍보 부족으로 6.25참전유공자 등록을 못하고 있는 6.25참전유공자를 발굴하는 사업과 6.25전쟁에 참전해 부상했지만 진료 기록이 없거나 홍보 부족으로 6.25참전상이용사로 등록하지 못하고 있는 6.25참전용사를 발굴하는 사업에도 노력해야 한다"(인추협 성명)

인추협은  서울 강동구 길동 외진 곳에 있는 '6.25참전 유공자회' 사무실을 용산 전쟁기념관으로 이전할 것도 보훈처에 다시 한번 촉구했다.

후손들이 쉽게 찾아와 6.25참전호국용사들을 추모하고, 실제 참전용사들의 입을 통해 직접 다시 전쟁이 일어나서는 안된다는 교훈을 얻기 위해서는 '6.25참전 유공자회'가 한국전쟁의 역사적 의미에 부합되고 교통이 편리한 서울 중심에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새로운 대통령의 집무실 맞은편인 전쟁기념관으로 이전함으로써 국가가 제대로 된 보훈사업에 앞장서겠다는 의지를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인추협 6.25참전유공자지원센터는 그동안 주거환경 개선사업과 생활용품 지원사업, 호국영웅 위안 잔치, 예우 상향 지원대책 국민청원 활동, 국군포로귀환 청원 활동, 국립호국원 안장 홍보활동 등을 지속적으로 펼쳐왔다.

앞으로도 호국보훈의 달 6월을 맞이해 6.25참전호국용사들에게 감사엽서 쓰기, 예우를 위한 지원 대책 국민청원 활동, 위안 잔치, 참전유공자찾기 사업,국군포로귀환 청원 활동 등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