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추협,권성 훈장(전 헌법재판소 재판관) '국민 스승'으로 추대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대표 고진광/인추협)가   '인추협 청강학당'(훈장 권성)을 열고 28일 대원여고(교장 이현숙, 서울 광진구 소재)의 청람홀에서 6기 강의를 시작했다.

전 헌법 재판관인 권성 훈장이 본인의 저서인 '상식을 찾아서', '청강근사록' 등의 책에 담긴 인성의 덕목을 속담이나 격언으로 풀어가며 강의하는 방식이다.

인추협은 "청강학당 6기에도 코로나19 감염 예방지침에 따라 수강생 수를 가능한 최소인원으로 제한했다"며 "수강생 30명은 대부분 올바른 인성함양을 위해 일기에 관심이 많은 학생들"이라고 밝혔다. 청강학당은 매주 토요일 개강되며, 강의마다 '왜 정직인가?' 등의 주제로 강의한다.

인추협은 이에 앞서 최근 청강학당 훈장인  권성 전 헌법재판소 재판관을 '국민 스승'으로 추대했다.

인추협은 "법조인 권성이 걸어오신 길은 올바름 그 자체였다"며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바른 인간성의 본보기가 될 수 있는 어른을 찾아보기 힘든 요즈음 권성은 우리 사회의 존경받는 어른의 본보기여서 '사랑의 일기' 가족들에게 권성의 바른 신념과 인성을 본받을 수 있도록 널리 홍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강학당에서 강의하는 권성 훈장(사진 인추협 제공)

청강학당에서 강의하는 권성 훈장(사진 인추협 제공)

다음은 인추협이 권성 훈장을 '국민스승'으로 추대하면서 밝힌 내용이다.

대한민국 법조인 권성은 1941년 충남 조치원읍(현, 세종시)에서 태어났다.서울남대문초등학교 입학, 부여초등학교 졸업, 부여중학교 입학, 공주중학교 졸업, 경기고등학교 제56회 문과 수석 졸업에 이어 서울대학교 법대(제18회) 졸업했다.

1967년 제8회 사법시험에 합격하고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원을 졸업한 1969년에 부산지방법원 판사로 법관생활을 시작했으며 2000년부터 2006년까지 헌법재판소 재판관을 역임한 후 법관 생활을 마무리했다.

헌법재판관을 퇴임한 후에 전관예우의 특별한 대우로 법무법인에 관련된 일을 할 수 있었으나, 전관예우를 부정하면서 법조일은 거의 멈추고 국민의 인성함양에 큰 힘을 쏟았다. 2008년부터 2014년까지 언론중재위원장을, 2008년부터 2010년 제1대 인하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원장을 역임하고,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제7대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인추협) 이사장을 지냈으며 현재는 인추협 명예 이사장이며,청강학당 훈장이다. 6.25전쟁 참전용사의 유해 발굴 사업도 후원하고 북한에 생존해 있는 6.25전쟁 국군포로 송환 사업에도 앞장 셨다.

권성은 5.18내란음모사건의 항소심 재판을 맡았으며 재판 기록을 공개하기도 했다. 공개된 재판 기록에는 청와대와 대기업 총수와의 커넥션에 의한 정치자금 공여를 자세하게 표기하고 있어 권성이 부정 부패에는 단호했음을 알 수 있다. 또 권성은 많은 사회 지도층 인사들이 인사청문회에서 회자되는 부정, 불의에 관련된 불미스러운 일이 전혀 없는 강직한 성품의 소유자이다.

권성이 인추협 이사장을 맡았을 때엔 이 시대의 오피니언리더들과 함께 사회적 약자나 저소득층의 생활 안정을 위해 이웃돕기 연탄 배달 등 많은 봉사 활동을 함께 했고, 이석기 내란 선동 사건 때엔 정부 대변인을 하면서 언론중재위원장과 인추협 이사장직을 내려놓는 등 소속 단체에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세세한 부분까지 소홀함이 없었다.

청강은 권성의 호이다. 권성의 가족들은 현직 검사이며 판사로 재직 중으로 법조인 집안이다.

고령임에도 불구하고 《청강근사록》, 《속임수의 역사》, 《청강해어》, 《청강수운 1권》, 《청강수운 2권》, 《결단의 순간을 위한 권성 전 헌법재판관의 판결 읽기》, 로스쿨의 강의교재로《물권법》등의 책을 집필했다.

자신의 손자, 청소년들에게 마지막으로 남긴 글로 최근에 탈고한 《상식을 찾아서》책을 청강학당의 강의 교재로 사용해 무료 봉사로 청소년들에게 인성덕목을 교육하고 있다. 연로해 거동이 불편하지만 2020년부터 청강학당을 개설하고 청강학당 훈장을 맡아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상식을 찾아서》의 책 속에 담긴 인성의 덕목을 속담이나 격언과 함께 쉽게 강의하고 있다.

이 책은 속담과 격언 그리고 철학자들의 농담과 경책에서 찾아보는 상식의 허실을 자라나는 2세들에게 교훈이 되도록 잘 편저했다. 이 책은 그림책 『맛있는 속담』, 요네하라의 『속담인류학』, 에라스무스의 『격언집』, 이형식 교수의 『농담』, 애덤스미스의 『도덕감정론』(러셀 로버츠 교수의 『내 안에서 나를 만드는 것들』포함), 니체의 『니체의 말』 등의 저서에서 어린이와 젊은이들의 인성 함양에 도움을 줄 내용을 쉽게 편집한 책이다.

#권성 훈장 약력

2006년 대한민국 청조근정훈장

2007년 한국법률문화상(대한변호사협회)

2008년 자랑스러운 경기인상(경기고등학교 동창회)

2009년 자랑스러운 서울법대인상(서울대학교 법과대학 동창회)

2016년 자랑스러운 공주인상(공주중학교 동창회)

2021년 올해의 인물상(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