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농촌 사랑 농촌 일손 돕기(과일 열매솎기 작업)
보 도 자 료
수 신 : 보도·편집국장 2017.05.28.
참 조 : 사회부 · 교육부 기자
발 신 :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 대표 : 고진광 010-2627-4884
제 목 : 농촌 사랑 농촌 일손 돕기(과일 열매솎기 작업)
1. 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기자님들께 알립니다.
2. 본 협의회에서는 과수 농가의 일손 부족을 지원하고자 정부 각 부처에 공문을 발송하여 농촌 일손 돕기 봉사활동을 권장하였으며 몇몇 기관이 봉사활동으로 농촌 일손을 지원하기도 하였습니다.
3. 본 협의회에서는 과수 농가의 과일솎기 작업은 시기가 중요하므로 적정 시기인 2017.05.18. ~ 05.28.사이에 세종특별자치시 금남면에 있는 과수 농가에서 대전, 인천 등에서 온 연인원 400여명의 집중적인 봉사 인력을 지원하여 농촌 일손을 도왔습니다. 그 동안 농촌 일손 돕기 봉사활동에 참여한 봉사자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4. 세종시에서의 자원 봉사는 공교롭게도 세종시의회가 유일하며 좀 더 많은 세종시 기관의 농촌 일손 돕기 봉사 참여가 아쉬웠습니다.
5. 그 동안 우리 사회에서 양적으로 늘어난 봉사활동은 이번 농촌 일손돕기 봉사활동을 하면서 봉사활동 수혜자 중심이 아닌 봉사활동 공급자 중심의 봉사활동으로 전개되고 있어 질적으로 문제가 있음이 드러났습니다. 본 협의회에서는 농민들의 고령화로 과수농가의 일손 부족을 채울 수 있는 정부 대책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수혜자 중심의 새로운 자원봉사활동 체제를 마련하여 농가에 적절한 봉사활동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봉사활동 정책을 정부에 건의할 것입니다.
6. 자원봉사 운동도 새로운 변화를 가져와야 합니다. 환경운동, 긴급 구조활동, 사랑의 일기를 통한 정신문화 활동, 인간성회복운동 등 사회 봉사를 위해 25년간 노력한 본 협의회는 농촌 일손 부족의 어려움을 절실히 느끼고 이제는 봉사활동을 제대로 바로 잡아야 할 때임을 강조하고 시민운동의 일환 중 하나인 자원봉사를 새롭게 전국적으로 수혜자 중심의 봉사활동으로 고쳐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