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이사장 고진광, 이하 인추협)는 지난 21일 오전 11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2023 사랑의 일기 대잔치 세계 대회 시상식을 진행했다고 23일 밝혔다.

1992년에 제1회 사랑의 일기 큰잔치를 개최한 이래 한 해도 거르지 않고 개최해 올해 제32회 사랑의 일기 큰잔치 세계 대회를 개최했다.

인추협과 부산광역시교육청이 공동 주최한 2023 사랑의 일기 대잔치 세계 대회 시상식에는 145명의 수상자들과 수상자 가족 등 총 450여 명이 참석했다.

2023 사랑의 일기 큰잔치 세계 대회에는 전국 및 해외에서 18,000여 명이 응모했으며 그 중에서 부총리겸교육부장관상 수상자로 선정된 벤자민인성영재학교 중등부 3학년 조이현을 비롯하여 1607명을 수상자로 선정해 지난 16일 수상 내용을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했다. 이어 수상자 대상으로 시상식 참석 신청을 접수해 최종 145명의 수상자와 가족이 함께 사랑의 일기 큰잔치 세계 대회 시상식에 참석하게 됐다.

수상자들이 미리 준비한 대형 걸개그림(가로11m 세로5.5m)을 참석 수상자 전원이 맞잡고 식장으로 입장하는 개회식 퍼포먼스는 '어떤 어려움도 함께 이겨내며 새로운 꿈을 향해 나아가자'는 사회적 메세지를 던지며 2023 사랑의 일기 큰잔치 세계 대회의 개최에 의미를 더했다.

또한 시상식이 끝난 후에 수상자들은 국회의사당 앞 잔디밭으로 나가 자신의 꿈과 국회의원들에게 바라는 점을 적은 종이를 종이비행기로 접어 날리는 폐막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폐막 퍼포먼스는 이 나라의 희망인 아이들이 꿈을 향해 무한히 성장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고 있다고 인추협은 전했다.

고진광 인추협 이사장의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아이 섬김' 시상과 순위 시상이 아닌 참석 접수 순위 시상 순서도 참가 학부모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다수의 참가 학부모들은 저학년 수상자의 키높에 맞춰 무릎을 꿇고 상장을 수여한 고진광 이사장의 배려에 공감하는 댓글을 남기며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아울러 수상자들의 재능기부로 펼쳐진 축하공연과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 가자’는 주제로 지혜발전소 이사장 임동윤 박사의 강연이 있었다.

인추협 관계자는 “축하공연은 이번 초, 중, 고 수상자들이 준비한 자축 행사라는 점에서 '함께' 준비하고 즐기는 '대잔치'가 되었다”며 “아이들이 행복한 세상을 만들자는 인추협의 외침을 무대 위에서 표현했다”고 말했다.

고진광 인추협 이사장은 대회사를 통해 "반성하는 어린이는 비뚤어지지 않는다, 일기 쓰기가 어린이의 인성 함양에 가장 좋은 방안임이라는 믿음에는 변함이 없다“며 ”40년을 이어온 사랑의 일기 운동이 지속되고 더욱 확산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이어 고 이사장은 “내년에는 더 많은 사랑의 일기 가족이 참여하여 즐길 수 있는 자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인추협은 이번 2023 사랑의 일기 큰잔치 세계 대회에 상장을 후원해 준 부총리겸교육부장관 이주호, 행정안전부장관 이상민, 통일부장관 김영호, 환경부장관 한화진, 서울특별시장 오세훈, 서울특별시의회의장 김현기, 서울특별시교육감 조희연, 세종특별자치시장 최민호,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이순열,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 최교진, 부산광역시장 박형준, 부산광역시의회의장 안성민, 부산광역시교육감 하윤수, 대구광역시의회의장 이만규, 대전광역시의회의장 이상래, 대전광역시교육감 설동호, 인천광역시의회의장 허식, 인천광역시교육감 도성훈, 광주광역시의회의장 정무창, 광주광역시교육감 이정선, 울산광역시의회의장 김기환, 울산광역시교육감 천창수, 경기도지사 김동연, 경기도의회의장 염종현, 경기도교육감 임태희, 강원특별자치도지사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의회의장 권혁열, 강원특별자치도교육감 신경호, 충청남도지사 김태흠, 충청남도의회의장 조길연, 충청남도교육감 김지철, 충청북도지사 김영환, 충청북도의회의장 황영호, 충청북도교육감 윤건영, 경상남도의회의장 김진부,경상남도교육감 박종훈, 경상북도의회의장 배한철, 경상북도교육감 임종식, 전라남도지사 김영록, 전라남도의회의장 서동욱, 전라남도교육감 김대중, 전라북도의회의장 국주영은, 전라북도교육감 서거석, 제주특별자치도의회의장 김경학, 제주특별자치도교육감 김광수, 서울신문 사장 곽태헌, SR타임스 사장 장의식 등에게 감사함을 전했다.

또 축사나 축전으로 수상자를 축하하고 행사를 격려해 준 국회의원 정진석, 국회의원 이명수, 국회의원 이용선, 국회위원 최기상, 서울특별시장 오세훈, 광주광역시장 강기정, 울산광역시장 김두겸, 강원특별자치도지사 김진태, 세종특별자치시의회의장 이순열, 울산광역시의회의장 김기환, 경상남도의회의장 김진부, 충청남도의회의장 조길연,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 최교진, 부산광역시교육감 하윤수, 인천광역시교육감 도성훈, 강원특별자치도교육감 신경호, 경상남도교육감 박종훈, 충청북도교육감 윤건영 등에게도 감사함을 전했으며, 이번 행사를 지원해 준 대한항공과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게도 감사함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