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진광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 이사장. ⓒ천지일보DB

고진광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 이사장. ⓒ천지일보DB

[천지일보=강수경 기자] 인간성회복운동추진협의회(이사장 고진광)가 국가보훈부를 향해 4.19 유공자 선정 심사를 재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9일 인추협 성명에 따르면 지금까지 정부 포상을 받은 4.19 혁명 유공자는 총 1164명(희생자 186명, 부상자 363명, 공로자 615명)이다. 당협의회 등은 6.25참전용사 재발굴과 더불어 누락된 국가보훈 대상자들을 발굴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인추협은 “지난 1월 2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4.19혁명 유공자 재전정을 위한 진상 토론회’를 개최해 과거 유공자 심사에서 탈락된 정경원, 변우형에 대한 자료를 검토하고 유공자 선정이 타당하다는 결론을 도출했다”며 “이들에 대한 유공자 공적 재심사 요청 공문에 대해 국가보훈부는 유공자 신청 접수기간이 아니고, 당분간 유공자 포상계획이 없다며 반려했다”고 지적했다.

인추협은 “지금까지 선정된 유공자 이외에도 상당수의 유공 대상자들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현재 4.19 관련자들은 대부분 80대의 고령으로 많은 이들이 사망하고 있어 신청 접수를 일정 시점이나 기간으로 제한하는 것은 보훈당국이 현실을 외면하는 처사”라고 꼬집었다.

이어 “유공 인정을 받기 위해서 필요한 당시 시위주도의 객관적 증거들과 증인들이 점차 사라져가고 있고, 대상자들이 매우 고령인 점을 감안해 신청 접수기간에 제한을 두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추협은 “보훈처에서 국가보훈부로 승격이 된 이유가 외세의 침략에 맞서 나라를 지키고 자유민주주의를 수호하면서 독재와 불의에 항거한 이들의 숭고한 정신을 더 높이 고양시키려는 것이라면, 당연히 유공자 발굴, 신청과 심사기간에 제한을 두지 않아야 한다”며 “중단된 4.19 유공자 심사를 올해 조속 재개하고 상시 접수와 심사가 이루어져야 마땅하다”고 촉구했다.

한편 정부는 4.19혁명 유공자를 관련 법령에 따라 사망자, 부상자, 공로자로 나눠 유족과 부상자에 대한 보상금, 공로자에 대한 수당은 물론 교육, 교통, 취업, 의료, 차량 및 각종 복지지원을 제공하는 등 예우, 보상하고 있다.